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소통공간

제목 하나는 모두를 위해, 모두는 하나를 위해! 점자도서관 거버넌스

작성자 정보문화팀

작성일 2024-04-02 오전 9:47:10

조회수 271

게시물 내용
제목 하나는 모두를 위해, 모두는 하나를 위해! 점자도서관 거버넌스
작성자 정보문화팀 작성일 2024-04-02 오전 9:47:10 (조회 : 271)

지난해 정보문화팀에서는 시각장애인 독서문화 및 지역사회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거버넌스를 운영했습니다. 강동구 공공도서관 사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자원봉사자, 유관기관 종사자, 녹음전문가 및 점자도서관을 이용하고 있는 시각장애인 이용자들과 함께 이용자간담회, 점자도서전문가회의, 녹음전문가자문회의, 점자도서관 운영회의 등 총 4회의 거버넌스가 진행되었습니다.

   

거버넌스 회의 모습

 

‘이용자간담회’는 평소 점자도서관 대출 및 청취율이 높은 여덟 명의 이용자에게 도서관 프로그램 이용에 대한 만족도와 도서관 사업 운영 관련 개선 사항 등의 의견을 듣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점자도서관에서 제작되고 있는 화면해설영화에 대한 피드백과 점자도서 제작 활성화에 대한 필요성, 도서 홍보에 대한 의견을 말씀해주셨습니다.

 

녹음전문가 거버넌스.JPG

 

‘점자도서전문가회의’는 다양한 시각장애인 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점자도서 전문가분들과 함께 점자도서관 점자도서의 방향성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시각장애인 이용자분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올해는 아동용 점자도서와 성인용 점자도서의 제작량을 높이고 다양한 주제의 점자도서를 제작할 계획입니다.

 

‘녹음전문가자문회의’는 급변하는 외부 환경에 발맞춰 도서를 제작, 운영하기 위하여 오디오 PD, 엔지니어, 성우, 오디오 영업 기술 등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녹음 도서 제작의 방향성 설정 및 제작하기 위해 녹음전문가 거버넌스를 실시하였습니다. 전문가의 의견과 컨설팅으로 녹음 스튜디오 환경을 개선하여 녹음 도서 제작 시 개선된 환경에서 도서를 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운영위원 거버넌스

 

점자도서관운영회의는 점자도서관 운영과 중장기 방향성 설정을 위한 거버넌스입니다. 기존에 참여한 위원들을 다수 위촉하여 점자도서관 안건과 연속성 있는 논의를 할 수 있었습니다. 나아가 좀 더 구체적인 프로그램으로써의 발전안을 마련할 수 있는 토대가 되었습니다. 지역사회 내 위치한 공공도서관 사서, 지역사회협의체와 함께 거버넌스 위원회를 실시함으로써 시각장애인들이 지역사회 내에서 누릴 수 있는 문화접근성 발전 방향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올해도 분야별 거버넌스를 운영하여 시각장애인 이용자분들의 다양한 독서문화 향유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운영하고, 전문가의 의견을 통해 효과성 높은 사업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서울특별시 강동구 구천면로 645 (한국시각장애인복지관)

전화: (02)440-5200 FAX: (02)440-5219

Copyright 2012 All rights reserved to hsb.or.kr

한시복 이용안내

09:00~18:00(토·일 공휴일 제외)

02-440-5200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유투브